손바닥대상포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스럼프 조회 11회 작성일 2020-05-29 19:48:35 댓글 0

본문

통증의 대명사 대상포진의 모든 것을 완벽하게 말씀드립니다. 헤르페스와는 다르다? by 피부과전문의

수많은 사람들이 피부에 물집이 생기면 대상포진을 먼저 의심하죠?
대상포진, 골치아픈 병이지만,
증상이 일관적이고 뚜렷해
어느 정도 자가 진단이 가능합니다?

헤르페스와 대상포진은 비슷하면서도 매우 다른 질환입니다.

'내가 대상포진일까...? 엄청 아프다던데...'
이 영상을 보고 판단해보세요?


? Instagram: http://instagram.com/drhong3_cosmetic Blog: https://blog.naver.com/drbeautyskin
------------------------------------------------------------------------------------------------------
a video by Annisdelma63
copyright 2019. 피알남 피부알려주는남자 김홍석. all right reserved.
------------------------------------------------------------------------------------------------------
피알남 피부과전문의 김홍석 : 영상 내용 순서입니다!


00:30 오프닝
01:13 '대상포진' 핵심정리
01:28 대상포진 증상과 자가감별법
04:00 대상포진 치료방법
05:07 물집 없는 대상포진이 있다?
06:30 수두와 대상포진의 관계
07:17 포진 후 신경통
08:53 Q&A 1. 대상포진 재발할 수 있나요?
09:35 Q&A 2. 대상포진도 성병이라던데 사실인가요?
10:38 Q&A 3. 대상포진 예방접종 했더니 몸살기가 있어요. 부작용인가요?
이러브 : 대상포진 흉터 남은 것은 어떻게 제거할 수 있으며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요?! 어머니 몸에 남은 대상포진 흉터를 볼 때마다 속상해서요 ㅠㅠ
최민식 : 26살 남성입니다. 4일전 왼쪽 허리에 포진이 올라와서 뭔가 했는데, 대상포진이였네요...

얼른 약타와서 점심 저녁으로 먹긴했는데, 왼쪽 팔다리가 저려오는게 점점 마비가 오는것 같습니다.
골든 타임을 놓친걸까요??;;;
이현숙 : 잘 보고 갑니다.
귀염구 : 저도 대상포진 오늘 진단받고 찾아보는중이네요ㅜㅜ 전 피부에 뭐가나기 전 며칠전에 오른쪽 가슴밑에 갈비뼈쪽으로 결리는통증 찌르는통증? 이있어서 아뭐지? 하고넘겼는데 며칠뒤에 오른쪽 뒷목쪽으로 피부발진 한개가 생기더니 오른쪽만 번지더라구요ㅠ주말이껴서 월요일 오늘 병원가서 대상포진 진단받고 약이랑 연고도포중입니다 오늘이 피부에 생기고 오늘이 4일째인데 어제부터 살짝통증잇더니 오늘은 오른쪽이마 오른쪽어깨 오른쪽등 오른쪽허벅지 오른쪽허리 오른쪽 가슴밑에가 찌릿찌릿한통증으로 기분이 별로에요ㅜㅜ 겉으로 뭐가나지는않치만 안쪽으로 염증이 있는거기때문에 자주병원나오라하시더라구요. 뭔가이상하다싶으면 바로병원가세요ㅜㅜ 시간지체하면 통증 수포더심해집니다

지친 심신에 면역력저하…대상포진 / YTN 사이언스

■ 민혜연 / 가정의학과 전문의

[앵커]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면역력 저하는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특히 '대상포진'의 발병 위험을 크게 높인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닥터S) 에서는 대상포진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가정의학과 민혜연 전문의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대상포진,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잘 발병하는 질병으로 알고 있는데, 그 원인이 무엇일까요?

[인터뷰]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어린아이들에게 있어서 수두를 일으키게 되거든요.

이후에 수두가 나은 다음에도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잠복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거죠.

즉,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소아기에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 완치되는데, 이후에도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체내에 남게 되고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게 되는 거죠.

이때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게 되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국소적인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요,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는 게 특징적이죠.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주로 발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들보다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자주 생기는 편이고요, 특히 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많이 떨어진 환자에서 더 잘 발생합니다.

[앵커]
이 대상포진이 처음에 걸리면 증상이 감기몸살이랑 비슷하다고 해요, 그래서 병을 키우는 분도 많고, 피부발진을 피부병이라고 생각해서 두거나 근육통이라고 생각하는 분이 많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인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증상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터뷰]
사실 대상포진은 일반적인 피부 병변과는 다르게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먼저 선행하게 되거든요.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발생한 후에 붉은색의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다거나 또는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나는 형태가 가장 일반적인데요, 신경절에 잠복 상태로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수포라고 하는 피부병변이 신경절이 분포하는 부위에 띠 모양으로 국한되어 나타난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수포는 보통 10∼14일 정도 유지되면서 그 모양이 점차 변하게 되는데요.

우선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되고, 접촉 등에 의해 물집이 터지면 좀 더 심한 궤양이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대략 2주 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지게 되죠.

[앵커]
수포가 두드러지면서 통증이 발생할 때는 꼭 병원을 찾아서 대상포진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할 것 같은데, 단순포진이라는 것도 있다고 들었어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인 것 같은데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인터뷰]
두 질환 다 포진이라고 해서 수포가 발생하니까 비슷한 질환이 아닌가 착각하시는 분도 계신데요.

단순포진은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인데, 보통 피부에 발생하는 1형 바이러스와 성병의 일종으로 성기 외부에 발생하는 2형 바이러스,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과 단순포진의 가장 큰 차이점...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
음최고임 : 저분 누군가요 미모가...
mero da : 말잘한당....

착각하기 쉬운 질환 '대상포진'! 구분 방법은? / YTN 사이언스

■ 동재준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교수

[앵커]
'통증의 왕'이라고 불리는 병이 있습니다. 거의 산통에 맞먹을 만큼 큰 통증을 동반한다고 하는데요. 신경계 질환이죠, 바로 '대상포진'인데요.

대상포진은 빠른 치료를 받느냐 받지 못하느냐에 따라 치료 기간이 한 달에서 길게는 수년으로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 '닥터S' 에서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동재준 교수와 함께 대상포진의 구분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앵커]
대상포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 단어가 바로 ‘면역력’인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에 잘 걸린다고 알고 있거든요.

그리고 환절기에는 면역력 떨어지기 쉽다고 저희가 항상 주의하라고 하는데, 실제로 요즘에 대상포진 환자가 많이 늘었습니까?

[동재준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교수]
대상포진은 수두를 앓고 난 뒤 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해있다가, 피부에 물집을 일으키고,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무더웠던 여름에도 발생하기 쉽고요.

또는 8월부터 환절기에 접어드는 9월에도 환자가 많아서 자외선 노출,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거나 일교차가 커지면서 생기는 몸의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라고 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2016년 기준 약 69만 명의 환자들이 치료받을 정도로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고요.

최근엔 젊은 여성분들 다이어트나 학업, 취업 등 각종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불규칙한 수면이나 생활 습관을 지니신 분이 늘어나면서 40대 이하 젊은 층 환자들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 치료받은 환자 중 20~40대가 전체의 20%~30% 이르고 있을 정도로 많은 환자분이 젊은 층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앵커]
요즘 젊은 층들 스트레스도 많고 과로에 시달리다 보니까 대상포진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어떤 병이던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하지 않습니까? 특히 대상포진이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요?

[동재준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교수]
네, 우선 초기에 진단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전체 질병의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즉, 아픈 기간을 줄일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요.

또 대상포진으로 인해 생기는 대상 포진 후 신경통, 즉 물집은 다 나았는데 통증이 남아있는 분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
나나 : 오진하는 의사들 천지더라
최고응가 : 막 아픈건아닌데 긁고싶어서 죽겠다잉
오희숙 : 어떤의사분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하면 공부덜된분 너무아푸고 물집안나오면 알지도못하고 고통 은 애낳는거 배가압숨니다
?? : 저희 아버지가 대상포진 오셔서 입원 중이세요 ㅠㅠㅠ 힘드시다는데 빨리 나으셨음 좋겠어요 ㅠㅠ
쮸이 : 30대이고 하나 생겨서 통증생겨서 가서 치료받고 일주일 약먹고 희미해져서 약안먹었는데 재발이3일만에 가능할수도 있나요? 재치료 해도 완치가능한가요?

참을 수 없는 통증, 대상포진 바로 알기 [건강플러스]

➨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goo.gl/Mrc2wR
➨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AsanMedicalNews
➨ 콘텐츠 블로그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amcemed
➨ Visit Asan Medical Center: https://goo.gl/YYGIQB
➨ Like Asan Medical Center on Facebook: https://www.facebook.com/asanmedicalc...
===================================================================================

노화 혹은 피로 등으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화되면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는
‘대상포진’이 나타나기 쉽죠.

특히 과도한 업무와 수면 부족 그리고 스트레스 때문에
20~30대 젊은층의 대상포진 발병률도 높아졌는데요.
때문에 어느 세대도 방심할 수 없는 질환이 됐죠.

대상포진이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몸 속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
다시 활성화 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은 초기에
다른 질환으로 오해하기가 쉬운데요.

초기에 발열증세와 근육통이 나타나기 때문에
몸살 감기로 착각할 수 있고

팔과 다리의 찌릿한 통증은
디스크 증세와 비슷하죠.

또한 몸에 나타나는 붉은 반점이나 수포는
단순 포진이나 접촉성 피부염과 혼동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대상포진은 몸에 한 쪽에만 띠 모양으로
붉은 발진과 물집이 생기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게다가 살을 에는 듯한 통증도 동반되는데요.
하지만 예외적으로 20~30대의 젊은 대상포진 환자들은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발생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데요.
그 중 가장 흔한 합병증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극심한 통증 때문에
불면증, 우울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조기 치료’입니다.

대상포진을 치료하는 골든 타임은 바로 72시간!
피부에 물집이 생겼다면
3일 이내로 치료를 시작해야 하고
그 외에도 대상포진 증상이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50세 이상이라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대상포진을 미리 예방하는 것은 물론!
합병증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등
면역력을 지키는 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참을 수 없는 통증, 대상포진!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관리와 조기 치료입니다.

... 

#손바닥대상포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15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homeplate.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